뉴멕시코

Wikitravel
이동: 둘러보기, 검색
뉴멕시코

New Mexico Banner.jpg

Shiprock.snodgrass3.jpg
위치
New Mexico in United States.svg
국기
Flag of New Mexico.svg
주요 정보
수도 산타페
정부 State
통화 US dollar ($, USD)
면적 314,915km²
water: 314,160km²
land: 755km²
인구 2,011,461 (2014 est.)
언어 Official:영어, 스페인어
Regionally Spoken:나바호
종교 천주교 42%,개신교 28%, 비 교단 22%, 이반제리칼 20%, 기타 20%
전기 120V/60Hz (North American plug)
전화 코드 +1505 or +1575
인터넷 TLD .gov or .nm.us (used by government websites)
시간대 UTC -7/-6

뉴멕시코 [1]매혹의 땅 이란 별명을 가진 미국 남서부에 위치한 주이다. 면적은 한국 남북한의 1.5배 정도로서 미국에서 다섯번째로 큰 주인데 인구는 200만명 정도여서 인구밀도가 낮은 주이다. 16세기에 들어서서 스페인 개척자가 들어오고 스페인의 식민지가 되었고 1821년 멕시코 독립으로 멕시코의 지배를 받았으나 1840년경 멕시코-미국 전쟁 결과 미국 영토가 되었다. 1912년 미합중국의 47번째 주로 승격되었다. 이런 역사적 배경으로 히스페닉계 주민이 주 인구의 44%가 되어 뉴멕시코는 미국내에서 히스페닉계 주민 비율이 가장 높은 주이다. 미국 원주민 (인디언)의 비율도 높아서 타주에 비교하면 전국에서 세번쩨가 되는 주이다. 인종별로 보면 백인이 70.1%, 원주민(인디언)이 9.3%, 흑인이 2.2%, 아시아인이 1.4%며 기타가 14%이다. 여행자들은 뉴멕시코의 매력적인 자연 경관에 접하게 될 뿐만 아니라 특별히 미술의 도시인 산타페를 중심으로 한 지역에서는 자연 속에서 즐길수 있는 다양한 기회와 지역적 특성이 있는 멕시코 음식도 즐길수 있다. 뉴멕시코는 원주민(인디언) 문화와 히스페닉 문화와 앵글로 문화가 혼합되어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체험할수 있는 곳이다.

지역[편집]

뉴멕시코주의 지역과 도시
뉴멕시코 중부
앨버커키 도시가 있는 리오그란데 계곡 (Rio Grande Valley) 지역으로 뉴멕시코 전체 인구의 약 3분의1이 이지역에 거주한다.
뉴멕시코 북부
경치좋은 산악지대여서 여행객이 가장 많이 찾는 지역이다. 산타페와 타오스가 잘 알려진 광광도시이다.
뉴멕시코 동북부
로키산맥이 대평원과 만나는 곳이다. 택사스 팬핸들평원(Texas Panhandle Plain)과 콜로라도 남동부 와 접하고 있다. 산타페 트레일, 산타페 철로, 루트66도로가 이곳을 지나간다.
뉴멕시코 서북부
네개의 주가 접하는 퍼코너(Four Corners)지역에 속한다. 지질학적 다양한 구조로 인해서 여러 색갈의 지층을 볼수 있다. 나바호 내션(Navajo Nation)에 속하는 땅이 큰 부분이 된다.
뉴멕시코 서남부
낮은 산과 평지가 섞여 있고 리오그란데 강을 따라 농산물의 소출이 많은 곳이다.
뉴멕시코 동남부
뉴멕시코 고원지대 중에서 가장 낮은 지역이다. 대부분 사막에 가까운 광야이지만 칼즈베드 동굴과 같은 기이한 지질학적 형성을 볼수 있는곳이다.

화이트샌드에서 자라는 유카

도시[편집]

  • 산타페 - 주도이며 미국에서 가장 역사깊은 도시중 하나이다. 화랑과 미술가가 많은 도시이다.
  • 앨버커키 - 뉴멕시코주에서 가장 큰 도시 이며 열기구축제로 유명하다.
  • 타오스 - 록키산맥의 남쪽 끝에 있는 경치 좋은 도시.
  • 라스웰 - UFO 비행 접시 사건으로 이름난 도시.
Adobe architecture, Eldorado Hotel, Santa Fe

관광지[편집]

  • 벤들리어모뉴먼트 - 원주민 유적지
  • 칼즈배드 동굴 국립공원 - 세계제1의 지하동굴
  • 챠코문화역사국립공원 - 아나사지 원주민의 유적지.
  • 화이트샌드국립 모뉴먼트 - 눈같이 흰 석고 모래 언덕의 장관
  • 메사버드 국립공원 - 콜로라도주에 있으나 뉴멕시코에서 가까움으로 여기에 소개함.

이해[편집]

wts:Category:New Mexi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