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 고원

Wikitravel
이동: 둘러보기, 찾기

티베트 고원 또는 티벳고원, 칭장 고원(青藏高原)은 동아시아의 고원으로, 중화인민공화국티베트 자치구칭하이 성, 인도 카슈미르의 라자크 지역에 걸쳐 있다. 한반도의 6배나 되는 광대한 고원의 평균 고도 3500미터, 고원 전체가 백두산보다 1000미터나 높다.

티벳 고원의 지형은 대체적으로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지는데, 북티벳 고원, 남티벳 계곡지역, 동티벳의 고산 협곡 지역이다. 북티벳 고원은 넓고 아득한 초원과 많은 호수가 있고, 남티벳 계곡지역은 브라마푸트라 강(雅魯藏布江)유역의 계곡과 평원을 말한다.

티베트 고원에 피라미드가 존재한다. 러시아 학자들은 "100여개 발굴"을 주장하고, 중국측은 "계단형 산일뿐"이라 한다. 베이징의 높으신 어르신들은 해발 4,000m에 이르는 티벳고원의 산소 부족을 견디기가 어려웠다. 2007년 7월 1일부터 북경에서 서장 티벳의 수도인 라싸로의 열차가 개통됨으로 세계에서 가장높은 고원(칭장공로)으로 가는 열차운행을 시작하게 되었다.

지구 온난화 영향은 티벳 고원에도 변화를 가져 오고 있다는 소식이다. 수천년 동안 지속되어온 만년설의 두께는 줄어 들고 있으나 티벳의 토양은 큰 변화가 없으며, 지구상 생물의 다양성 감소도 비교적 티벳의 고원에서 만큼은 적다는 소식이다.

티벳은 평균고도 3500m의 광대한 고원이다. 남쪽으로는 히말라야 산맥(Himalaya), 서쪽으로는 카라코람 산맥(Karakoram), 북쪽으로는 쿤룬 산맥(Kunlun)산맥 등 6000~7000m급 고봉들로 둘러싸여 '세계의 지붕'이라고 불리고 있다. 고산이 많기 때문에 하천은 이리저리 심하게 굽이쳐 흐르고, 호수는 바둑판 위의 바둑알처럼 곳곳에 분포되어 있으며, 빽빽한 산림과 광활한 초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티벳은, 지하 천연 자원이 풍부하고, 지열 매장량(地熱 埋藏量)또한 세계 최고이다.

변수

행위

Docents

다른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