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아니아

Wikitravel
이동: 둘러보기, 찾기

오세아니아 대륙호주를 비롯한 주변 섬나라들을 말한다. 호주가 워낙 커서 대륙으로 분류된다.“오세아니아”는 대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6대륙의 하나로 대양주라고도 한다. 넓은 뜻으로는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멜라네시아, 미크로네시아, 폴리네시아를 포함한다. 호주 대륙은 해안선의 길이가 36,735 킬로미터나 되는 광대한 섬이다. 오스트레일리아, 오스트레일리아-뉴기니(Australia-New Guinea), 또는 사훌(Sahul), 메가네시아(Meganesia)는 오스트레일리아 본토와 뉴기니 섬, 태즈메이니아 섬 및 주변 섬으로 이뤄진 대륙을 말한다.

프톨레마이오스의 세계지도에는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이 인도양의 남쪽에 있는 ‘미지의 대륙’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유럽인이 실제로 이 대륙에 들어온 것은 17세기부터이다.

오스트레일리아의 캥거루와 오리 너구리는 다른 대륙에서는 멸종되었다. 오세아니아의 여러 섬에는 파충류가 서식하지 않고 있음이 특색이다.

호주는 대륙 전체를 영토로 하는 유일한 국가다. 760만㎢에 달하는 내륙은 세계에서 가장 큰 섬이고, 지구에서 가장 작은 대륙이다. 또한 호주 대륙은 평균 해발고도가 330m 밖에 안 된다.

사막[편집]

원래부터 오스트레일리아(호주)의 상당수 지역, 특히 중부 지역은 1년중 전혀 또는 거의 비가 내리지 않는 지대이다. 비가 내리지 않다보니 자연스레 땅이 메말라 갈 수 밖에 없다. 헌데, 이런 기후 조건만이 그 엄청난 넓이의 사막이 있게한 요인은 아니다.

19세기 들어서 호주 대륙이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하면서 소와 양같은 가축의 숫자도 엄청난 속도로 불어났습니다. 숫적으로 따져보니 사람숫자보다 소와 양의 숫자가 몇배는 더 많을 정도이다.

근데, 이중 양은 그래도 덜한데, 소의 경우 하루에 먹고 마시는 풀과 물의 양이 엄청난게 문제였다. 한마리의 소가 몇사람분의 물을 마셔대니 안그래도 물이 풍족하다고는 할수 없는 호주 대륙의 물 문제가 더 심각해 진것이다. 소들이 뜯어먹는 엄청난 양의 목초 때문에 초원은 점점 황폐해져가고 메말라가고, 결국 상당수 초원이 사막으로 변했다.

현재 호주 대륙에 있는 사막지역중 일부는 이런 과도한 방목 행위로 인한 환경 파괴의 산물입니다. 북아메리카 대륙도 마찬가지인터라 미국내 사막 면적중 1/3 가량은 최근 300여년 사이에 형성된 거라고 할 정도다.

유감스럽게도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막화 현상이 급격히 진행중이다. 그나마 호주대륙의 경우 최근엔 방목 행위를 다소 자제하고 환경보호 위주 정책을 펴는 등 사막화 현상을 막기 위한 노력이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만 다른 국가들은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변수

행위

Docents

다른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