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류산 열도

Wikitravel
이동: 둘러보기, 찾기

알류샨 열도(Aleutian Islands, 축치어로 섬을 뜻하는 "aliat"에서 유래됨)는 북태평양에 위치한 섬들로, 알래스카의 서남부, 알래스카 반도의 끝에서 러시아의 캄차카 반도에 걸쳐 길이 약 1930km의 열도이다. 대부분이 알래스카 주에 속하는 알류산 열도의 화산섬의 화산 모양이다. 너무 선명하고 아름답다. 최서단의 코만도르스키예 제도는 러시아에 속해있다. 남서쪽에서 북서쪽으로 원호를 그리면서 알래스카 반도 끝에서 알래스카 주 애투 섬까지 이어져 있으며 약 1,800㎞가량 뻗어 있는 북태평양에 있는 전형적인 호상 열도(弧狀列島)인 알류산 열도의 면적 약 2만 7,900km2, 인구 약 8천(1990). 길이 약 2,000km이다. 대부분은 미국 알래스카주에 속하지만, 날짜변경선을 사이에 둔다.

알래스카 알류트족의 고향인 알류샨 열도다. 일본 열도를 지나 북해도와 캄챠카 반도를 경유해서 알루산 열도를 징검다리로 알래스카에 도달해 최초로 아메리카 대륙에 도달한 인류가 된 듯 하다. 알류샨 열도의 날씨를 묘사한 부분에서 하이윈즈(high winds)라고 한 것으로 보아, 이 지역에 바람이 심하다.

알라스카까지 오르내리고 아메리카 대륙 연안을 따라 오르내리는 과정에서 한국인 고래잡이들의 흔적이 알류산 열도의 아막낙 섬에 온돌과 고래뼈 탈을 남긴 것으로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알류샨 해구의 최고 깊이는 북위 51°, 서경 178° 부근에서 8,109m에 달한다. 아시아계의 큰 백연어무리는 4∼5월 무렵에 알류샨 열도와 알래스카 반도의 남부 난바다를 생육 수역으로 하고 있다.

미국 국방부는 알래스카 알류산 열도의 세미야섬에 대륙간 탄도 미사일(ICBM)을 요격하기 위한 레이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워싱턴 포스트가 2010년 7월 7일 보도했다.

알류샨 저기압은 겨울에 알류샨 열도에 위치하는 거대한 저기압. 여름이 되면 북쪽으로 이동하여 거의 소멸된다. 알류샨 저기압은 동쪽으로 이동하는 작은 고기압과 저기압 중심을 많이 포함하고 있지만 이 지역의 평균기압은 저기압이다.

1946년 4월 1일 알류샨 열도에서 발생한 리히터 규모 7.8의 지진. 1946년 4월 1일 알류샨 열도 근처에서 당시 태평양 전역에서 발생한 쓰나미 와 함께 지진이 일어났다. 4월 1일 발생하였기 때문에 만우절의 쓰나미 라고도 불린다. 환태평양 지진대에 속하는 지역 중 하나이며, 태평양판과 북아메리카판의 경계부인 미국 서해안으로부터 알류샨 열도를 따라서 지진이 자주 발생한다.

미국 알래스카 알류산 열도에서 2010년 8월 4일 규모 6.1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미국 지질 조사국(USGS)이 밝혔다. 이날 지진으로 인한 피해는 즉각 보고되지 않았다. 지진은 현지 시각으로 26일 오전 9시27분쯤 앵커리지 서남서쪽 2,070km, 알류샨 열도의 어널래스카섬에서 남서쪽으로 91㎞ 떨어진 지점, 깊이 226km 지점을 진앙으로 일어났다.

변수

행위

Docents

다른 언어